펀드

국감 종반전…수사지휘권·원전·펀드 등 막판까지 충돌 / 연합뉴스TV (YonhapnewsTV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연합뉴스TV 작성일20-10-25 00:00 조회9회 댓글0건

본문



국감 종반전…수사지휘권·원전·펀드 등 막판까지 충돌

[앵커]

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.

이번 주 주요 상임위의 종합감사와 겸임 상임위 국감이 열리는데, 옵티머스 사태 등 현안을 놓고 곳곳에서 여야의 정면충돌이 계속될 전망입니다.

방현덕 기자입니다.

[기자]

법사위 종합국감에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최대 현안이 될 전망입니다.

대검찰청 국감에서 나온 윤석열 검찰총장의 작심 발언에 대한 추 장관의 강경한 반응과 이를 둘러싼 여야의 난타전이 예상됩니다.

같은 자리엔 최재형 감사원장도 출석합니다.

월성 1호기 폐쇄 결정 당시 경제성 평가에 문제가 있었다는 감사 결과를 내놓은 뒤 처음으로 증언대에 앉는 만큼, 감사원 감사의 적절성이나, 현 정부 탈원전 정책에 대한 불꽃 튀는 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.

[신영대 / 더불어민주당 대변인(지난 20일)] "이번 감사를 마치 에너지전환 정책의 심판대인 양 논란을 키운 국민의힘과 감사원에 유감을 표합니다."

목요일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국회 운영위 국감은 이번 국감 종반부의 하이라이트로 꼽힙니다.

국민의힘은 라임·옵티머스 의혹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연루됐다며, 김종호 민정수석과 김조원 전 민정수석을 증인으로 신청했습니다.

[김성원/ 국회 운영위원회 국민의힘 간사(지난 20일)] "청와대 비호로 덮어지고 있는 이 사건을 그대로 둘 수 없습니다."

반면에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펀드 사기라는 본질을 외면한 채 사안을 정쟁화하려 한다며 총력 방어전을 펼 예정입니다.

이 밖에도 고용노동부 종합국감에선 연이은 택배기사 사망 사건이, 해양수산부 종합국감에선 서해상 공무원 피격 사건이, 여가위 국감에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 등이 주요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.

이번 국감은 다음 주 정보위원회의 국정원 국감과 군부대 현장 시찰로 마무리됩니다.

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.

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: 카톡/라인 jebo23

▣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\r
https://goo.gl/VuCJMi\r
▣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/ Yonhap News TV\r
http://www.yonhapnewstv.co.kr/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Total 5,032건 1 페이지
  • RSS
게시물 검색
Copyright © www.arkinvest.co.kr. All rights reserved.  Contact : help@oxmail.xyz